죽마[竹馬](대말)타기는 어린이들이 참대 • 나무 • 회초리 • 수숫대 같은 것을 다리사이에 끼고 달리거나, 나무나 참대로 만든 긴 다리에 올라서서 걷는 놀이이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놀았다고 한다. 고구려 팔청리 무덤과 수산리 무덤 벽화에, 높은 대말을 타고 걷는 모습의 나
최언위를 위시한 신라 육두품 출신 문인 유학자들은 신라를 버리고 고려를 택한 결과 진골귀족 때문에 억압을 받던 신분에서 벗어나 최고 지배층으로 상승했다. 신라에서는 배척되기만 한 오랜 소망을 실현해, 한문학과 유학으로 통치의 원리를 삼으면서 문치에 힘써서 덕화를 펴는 나라, 골품제를 철
Ⅰ. 서 론
1990년 초반까지 일본 정치경제에 관한 평가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전후 일본이 경제부흥을 통하여 달성한 고도경제성장, 1970년의 오일 쇼크, 1980년대의 엔고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부각된 효율적인 시스템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일본의 정치경제체제는 버블경제의 붕괴, 국제경
일본의 야마토 정권이 현재 나라 현의 아스카 촌을 중심으로 일본을 다스리던 국가 형성, 확립의 시대(250년-710년)이다. 고훈 시대와 아스카 시대를 합해서 일컫는다. 아직 일본이라는 국명을 사용하진 않았으며, 한국이나 중국에서는 왜(倭)라고 불렀다. 4세기 초에 긴키 내의 야마토를 중심으로 통일국
중국대륙드라마, 소수의 싱가포르 및 한국드라마 등이 있었지만 주류를 이루는 것은 다름 아닌 일본 드라마였다. 일본 드라마는 종류도 많았을 뿐 아니라 전체적인 수준도 비교적 높았기 때문이다. 대만 정부는 일본드라마의 공개적인 방영을 제한했었다. 하지만 일본비디오는 비디오 대여점에서 매우
중국 또는 중화라는 국명은 3,000년 전 서주(西周)에서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중(中)은 중심이라는 뜻이고 화(華)는 문화라는 뜻으로, 세계의 중심 또는 문화의 중심이라는 뜻이다.
一. 중국인의 사상과 사고방식
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
한국인이 태국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관광객들 중에 한국인이 차지하는 비율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태국 민족의 기원지는 중국 동남 부양자강 유역으로 그들은 그 일대에 산재하여 부족국가를 이루었다.
1238년 메남강 중류유역에 타이족 최초의 왕조인 수코타이 왕조가 성립
1)세계적인 생산자 서비스의 공급 도시
싱가포르항은 지난 80년대 중반 이후 물동량 면에서 암스테르담을 제치고 세계 제일의 무역항이 되었다. 동서교역의 중심지인 이 나라는 싱가포르 총 수출고의 40퍼센트 이상이 재수출이다. 연간 3억 톤에 육박하는 물동량을 처리하는 이 중계무역항은 세계 굴
삼국시대에서는 계급성이 강하였기 때문에 상류층은 사교적 여가행태를 띠었는데 비하여, 서민계급의 놀이는 불교행사 및 무당행사 등의 축제의식과 결부된 놀이를 즐겼으며, 당시 성행하였던 놀이로는 활보기, 말 타기, 그네타기, 연날리기, 씨름, 죽마 등이었다. 한편, 신라시대 신분사회의 특징을
◎성인중심의 개인놀이
성인의 비일상 세계와 달리 여가활동이 중심을 이룬다. 여가활동 자체가 놀이라는 점에서 성인층의 개인놀이는 취미와 운동 그리고 모험적 행위 등에 국한된다. 여가활동으로서 개인놀이는 의례나 생업활동보다 필요도가 당연히 낮고, 그 과정이 자유인 이상, 구속력이 별로